마음의 병 '화병' > 몸과 마음의 치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몸과 마음의 치료

마음의 병 '화병'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제원한의원 댓글 0건 조회 8,568회 작성일 21-08-29 14:52

본문


마음의 병 '화병'


화병은 정신적 요소가 신체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조금만 긴장해도 가슴이 두근거리고, 작은 소리에도 깜짝 놀라며 꿈을 자주 꾸고 잠이 깊이 들지 않는다. 귀에서 벌레 우는 소리가 들리거나 귀가 멍한 느낌을 받으며, 머리가 아프고 어지럽거나 몸이 피로합니다. 오후만 되면 얼굴이 일시적으로 화끈거리며 때로는 몸에 한기를 느끼기도 하며, 식은 땀을 흘리기도 하고 활동량이 많거나 과로한 경우에는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화병은 40·50대 중년 여성만의 병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대다수가 '아줌마들이나 걸리는 병'이라고 생각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선입견이라 할 수 있습니다. 화병 증상을 보이는 환자가 여성보다 남성에게서 급속히 증가하는 추세고 여성 남성 나이 건강상태를 불문하고 발생하고 있습니다.


남성들의 화병 원인은 가정 내의 위상약화와 과중한 업무·스트레스·사업실패·금전관계에서의 재산상의 손실, 해직의 우려 등 여러 가지입니다. 중년 남성의 경우 열심히 앞만 보고 달려왔지만 뒤돌아 보니 어느새 가족들과 멀어져 있고 직장에서도 위기를 겪고 있는 상황이지만, 중년의 남성들은 이런 상황을 좀체로 인정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거기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 반응인 분노를 '남자'라는 체면 때문에 직접 발산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무의식적으로 이렇게 억누르다 보니 신체적 증상으로 발병하게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만성적 분노는 혈압의 상승을 가져와 고혈압이나 중풍 같은 심혈관계 질환으로 이어지게 되며 방치해 두면 더 큰 질환을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중년 남성은 우선 자신의 마음을 이해하고, '화가 달아날 수 있는 길'을 마련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심리상담과 명상을 통해 근본적으로 자신의 마음과 화해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야 하겠으며, 화를 낼 수 밖에 없는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가정에서 소외될 수 밖에 없었던 지난 삶을 이해해 주고, 직장 내 경쟁상황에서 밀려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겸허히 받아들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삶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자세가 밑바탕에 깔려야만 자신을 객관적으로 통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단순히 노력만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심리학박사이자 한의사 원장이 운영하는 화병클리닉과 같은 곳에서 체계적인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다 하겠습니다. 


자신을 객관적으로 통찰하고, 이해할 때 화가 사라질 수 있으며, 화의 에너지를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에너지로 승화시켜 삶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으로 바꿀 수 있겠습니다. 가벼운 운동과 명상을 통해 마음을 가라앉히는 등의 방법이 있을 수 있지만, 최선책은 화를 풀 수 있는 자기만의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듭 이러한 것은 자기노력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저희 화병클리닉를 찾아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권합니다.


한의학에선 양쪽 가슴의 중간에 해당하는 혈자리인 전중혈에 침을 시술하고, 분노의 원인에 따라 사암침법을 통해 화를 조절하는데, 성질을 많이 내 간화(肝火) 치성한 것인지, 분한 것이 많은 심화(心火)의 상승인지 등을 파악해 각 장부의 화를 조율합니다. 분노를 없애주고 가슴을 시원하게 하며 소변을 통해 화를 제거하는 '분심기음'이라는 처방의 한약을 복용시키기도 하며, 잠잘 때 분노가 심해 불면으로 고생하며, 자주 가슴이 뛰는 등 흉통이 있는 사람에겐 청연탕을 처방, 가슴을 후련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화병은 자신의 마음과 몸이 화해해서 서로 화합할 때 비로소 물리칠 수가 있겠습니다.


화병이 심한 사람들은 대부분 남에게는 관대하면서 자기 자신에게는 너무 엄격한 경우가 있으므로 이러한 것에 대한 접근은 우선 현재의 나의 위치를 찾아서 어느 쪽으로 너무 간 것인지 확인하고 적절한 자리를 찾아서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해야 하겠으며, 저희 화병클리닉은 그것을 돕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제원한의원 원장 심리학박사 한의사 박연수 배상.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364
어제
1,138
최대
2,571
전체
239,927

그누보드5
상호: 제원한의원 / 대표: 한의사 박연수 / 사업자등록번호: 508-90-18529
주소: 대구시 수성구 청호로57길79 (황금1동) / 전화: 053-755-0068 문자: 010-2202-0068
Copyright © www.j8.co.kr. All rights reserved.